오늘은 유니티에서 ply확장자 파일을 불러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.
바로 Unity Gaussian Splatting이라고 하는데요.
어떤 분께서 친히 오픈소스로 올려주신 것을 발견해서 공유합니다.
https://github.com/aras-p/UnityGaussianSplatting
그동안 ply확장자를 Unity로 올리려면 힘들거나 안됐거나 돈이 많이 들거나 했습니다.
심지어 그렇게 불러와도 point cloud 그 자체로 불러와지기 때문에 실제 3D 오브젝트와는 거리가 멀었습니다.
하지만 이제 이를 이용하면 굉장히 쉬운 방법으로 가능해집니다. 심지어는 point cloud가 아닌 일반적인 mesh의 형태로 보이는 것을(실제 mesh는 아직 추출 불가합니다.) 확인할 수 있습니다. 2023년 8월에 만드신 걸로 보이네요.
버그요청은 받지 않는다고 되어있지만..일단은 잘 되어보입니다.
해당 Github의 Usage만 봐도 충분히 이용 가능하실만큼 간단하지만, 한국어로 요약을 해보겠습니다.
1. 해당 github clone
git clone https://github.com/aras-p/UnityGaussianSplatting.git
2. GaussianSplatting-main\UnityGaussianSplatting-main\projects\GaussianExample을 Unity 2022버전이상에서 열어줍니다. (2021버전에서 해보았는데, 버전이 맞지 않아 에러가 발생합니다.)
3. Tools> Gaussian Splats > Create GaussianSplatAsset을 눌러, Gaussian Splat Creator창을 눌러줍니다.
4. Input PLY File에 ply파일을 넣습니다.
5. Output Folder에는 Assets폴더 속 원하는 폴더를 입력합니다.
(Assets폴더는 안됩니다. 꼭 Assets폴더 내부에 있어야 합니다.) Create Assets버튼을 누르면 Output Folder안에 .asset 파일이 생성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6. GSTestScene을 열고, 하이어라키창의 GaussianSplats오브젝트의 Inspector를 확인합니다.
7. Gaussian Splat Renderer 컴포넌트의 Data Asset > Asset에 아까 만든 .asset파일 넣기
그럼 이제 씬에서 ply파일이 보이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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